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

주휴수당 지급기준과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주의사항

by 이은주 2021. 12. 21.
반응형

주휴수당을 어디서 들어보았지만 정확하게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 이번에 볼 내용은 주휴수당 지급기준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입니다. 어렵지 않으니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이란 근로자가 유급휴일에 받는 돈으로 근로기준법 55조에 1주일 동안 근로일수를 개근한 근로자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 유급휴일을 주어야 한다고 규정되어있는데 이 유급휴일에 받는것을 주휴수당이라고 합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1주일 동안 규정된 시간만큼 일을 하면 1일 치 돈을 더 주는 것으로 주 5일제를 예로 들면 5일 일하고 6일 치의 돈을 받는 것입니다. 

     

    지급기준이 된다면 반드시 받을수 있도록 법으로 보장되어 있으니 지금부터 주휴수당 지급기준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까지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지급대상 

    주휴수당을 받으려면 주휴수당 지급기준이 되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아야 되는 주휴수당 지급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로해야합니다. 단기 근로 시 총 근로시간을 더하면 되고 휴게시간은 제외입니다. 
    • 근로계약서에 약속한 근로일을 개근해야 합니다. 일을 한 주에 하루 이상의 결근이 있다면 제외됩니다.
    • 다음 주 근로가 예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한 달의 마지막 주를 채우지 않으면 제외됩니다,.  

     

    이 3가지 조건에만 들어간다면 아르바이트 시간제 근로자 일용직 비정규직 등 누구나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5인 미만의 사업장에도 적용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법한 주의 총 소정근로시간에 5를 나누고 시급을 곱하면 됩니다. 여기서 하루 소정근로시간은 휴게시간과 점심시간 제외한것을 뜻 합니다.

     

    주휴수당을 5일 근무하고 6일치 임금 받는 것으로 생각하면 합니다. 예를 들어 시급 9000원에 근로시간이 8시간씩 5일 40시간이면 주휴 시간은 40 나누기 5인 8시간으로 여기에 시급 9000원을 곱하면 주휴수당 72000원이 나옵니다.

    따라서 주급은 432000원입니다. 

     

    이와 비교해서 시급 9000원에 5시간 2일 8시간 3일이면 주휴시간은 5일 34시간 나누기 5인 6.8시간으로 여기에 시급 9000원을 곱하면 주휴수당 61200원이 나옵니다.

    따라서 주급은 367200원입니다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라면 조금은 다른데 월 총 근무시간을 209시간으로 하고(하루 8시간 주 5일 근무로 적용) 계산하면 되는데 본인 시급과 209만원을 곱하면 본인의 월급여를 산출받으실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2021년 최저시급이 8720원으로 8720원과 209를 곱하면 1822480원이 최저월급이 되는 것입니다. 

     

    4. 주휴수당 계산기  

    위의 주휴수당 계산방법도 있지만 n사에 있는 주휴수당 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게 계산을 하실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나 임금 계산기를 검색하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5. 주휴수당 안주면  

    주휴수당 지급기준에 해당되는데도 주휴수당을 안주면 사업주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 원 이하의 벌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을 받지 못해서 신고하고 싶다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민원신청 서식민원 근로기준 순으로 들어가서 임금체불 진정서를 작성하여 신고하시면 됩니다, 

     

    6. 주의사항 

    주휴수당 받을 때의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 주휴 시간으로 계산되는 하루 근무시간은 최대 8시간으로 그 이상으로 한 연장근로 시간을 계산하지 않습니다.
    • 조퇴나 지각이 아닌 결근을 할 경우 주휴수당을 못 받을 수 있으니 결근할 때는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거기에 결근한 날 하루 일당과 주휴수당까지 못 받게 되어 2일 치 임금이 날아갑니다.
    • 근로계약이 금요일에 끝난다면 주휴 전에 근로관계가 종료되어서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간과할 수 있는 주의사항들을 적어보았는데 이 정도만 아시면 주휴수당 잘 처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및 주의사항

    드시모네 유산균 효과 및 정보 총정리

     

    마무리

    이번 글에는 주휴수당 지급기준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주휴수당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정보를 얻는 데에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