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

2023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신청방법 신청기간 금액 총정리

by 이은주 2023. 5. 23.
반응형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2023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신청방법 신청기간 금액입니다. 어려워진 경제상황을 고려해서인지 근로장려금 받을 수 있는 요건을 완화하고 금액도 더 늘어났습니다. 

 

저는 예전에 신청하지 못해서 놓친적이 한 번 있었는데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늦기전에 꼭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목차 - 2023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신청방법 신청기간 금액 총정리

1. 근로장려금이란?
2.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3.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4.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5. 근로장려금 금액
6. 근로장려금 요약 

1.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이란 근로 즉 일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경제적으로 지장이 있는 사람들에게 나라에서 지원을 하는제도로서 말 그대로 일하는 것을 장려하는 것을 뜻합니다. 

 

2023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신청방법 신청기간 금액
2023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신청방법 신청기간 금액

 

 

지금부터 2023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신청방법 신청기간 그리고 근로장려금 금액까지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근로장려금은 소득이나 기타 조건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럼 근로장려금 신청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대상을 알아보면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소득 이자 배당 연금소득이 포함됩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조건 소득조건 재산조건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구조건으로는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단독가구란 말그대로 1인가구를 뜻하는데 배우자, 자녀 또는 부모와 동거하지 않는 가구를 뜻합니다. 
  • 홑벌이가구란 배우자, 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를 뜻합니다. 이때 본인 또는 배우자의 총급여액이 300만원 이하인 경우입니다.
  • 맞벌이 가구란 본인과 배우자의 총급여액이 각각 300만원 이상일 경우를 뜻합니다.

 

소득조건 으로는 단독가구는 2200만원 미만 홑벌이가구는 3200만원 미만 맞벌이가구는 3800만원 미만이 되어야합니다.

 

재산조건으로는 신청대상 요건 완화로 2억 4천만원보다 적으면 받으실 수 있는데 가진 재산이 1억 4천만원에서 2억원 안쪽인 경우에는 받을 수 있는 금액이 50% 줄어듭니다. 

 

 

3.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연락을 받으신 경우와 연락을 받지 못한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 어렵지 않으니 아래를 따라해주시길 바랍니다. 

 

 

연락을 받은 경우 -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세지를 열람하여 신청하기 클릭 -> 손택스(홈택스 모바일 앱) -> 주민등록번호 뒷지라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연락을 받지 못한 경우 -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로그인 -> 신청/제출 -> 근로장려금 신청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4.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근로장려금은 기간에 맞추어 신청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에는 정기신청과 기한 후 신청이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은 5월 1일 부터 5월 31일까지이고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8월 말 예정입니다.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은 6월 1일 부터 11월 30일까지이고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10월 말부터 다음해 1월 말 예정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을 놓쳐서 기한 후 신청을 하는 경우 원래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금액의 10%가 차감됩니다. 그러니늦기 전에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근로장려금 금액

 

근로장려금 금액은 가구조건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최대금액이 다른데 단독가구는 최대 165만원 홑벌이가구는 최대 285만원 맞벌이가구는 최대 33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간별로 보면 단독가구는 400만원~900만원 사이 홑벌이가구는 700만원~1400만원 맞벌이가구는 900만원~1700만원 일때 근로장려금 최대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6.근로장려금 요약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소득 이자 배당 연금소득이 해당 가구조건 소득조건 재산조건 고려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 홈택스를 이용해 신청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 정기 신청은 5월 1일 부터 5월 31일까지 기한 후 신청은 6월 1일 부터 11월 30일까지

 

근로장려금 금액 - 가구조건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다르고 단독가구는 165만원 홑벌이가구는 285만원 맞벌이가구는 330만원이 최대 지급액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휴면계좌 통합조회 숨은 돈 쉽게 찾는 방법

삼쩜삼 환급 후기 기간 수수료 알아보기

 

 

이번 글에는 2023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신청방법 신청기간 금액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근로장려금 신청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에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고 늦기 전에 신청하셔서 생활에 보탬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