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베스트5

by 이은주 2021. 9. 21.
반응형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는 여러 가지 있는데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골다공증 증상 검사 검사비용 수치 치료방법입니다.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이란 뼈가 얇아지고 양이 줄어들면서 외부 충격에 의하여 쉽게 골절될 수 있는 질병으로 뜻은 뼈에 구멍이 많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정상인에 비하여 현저하게 뼈의 양이 줄어든 상태를 지칭하기도 하는데 약한 충격에도 골절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흔한 대사성 질환입니다.

     

    지금부터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증상 검사 검사비용 치료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고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대표적으로 5가지를 뽑아 보았습니다.

     

    두부

    두부는 같은 양 대비 우유보다 더 많은 칼슘을 포함하고 있는데 식물성 단백질이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두부를 만드는 콩에는 이소플라본마그네슘이 있는데 이소플라본뼈의 골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즈

    칼슘의 하루 권장량을 우유로 섭취하려면 하루 세 잔 정도의 우유를 마셔야 합니다. 하지만 요구르트나 치즈를 섭취하면 칼슘을 더 많이 얻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유제품에는 지방도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고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저지방 제품을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멸치

    멸치는 우유와 함께 칼슘이 풍부한것으로 유명한데 칼슘의 함유량이 높아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핵산이라는 성분이 많이 있어서 빈혈을 예방하고 또한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케일

    우유보다 풍부한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는 케일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 강화에 도움을 주는데 케일에는 비타민A 철분 섬유질 등이 있습니다. 이 섬유소가 콜레스테롤 감소와 혈압을 조절해주니 더욱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K 성분은 칼슘의 체내흡수를 도와줍니다.   

     

     

    미역

    미역은 칼슘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칼슘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저지방이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줍니다. 출산 후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골다공증 증상 

    골다공증은 증상은 특별하게 나타나지 않지만 보통 약해진 척추뼈로 인하여 키가 줄어들거나 허리 통증, 허리가 굽어지지는 증상 등이 나타나는데 팔목, 골반 등에서도 발생합니다. 작은 충격에도 뼈가 부러질 수도 있습니다.

     

     

    골다공증 검사 검사비용

    골다공증 검사는 뼈의 밀도를 검사하는 골밀도 검사를 하는데 신체 부위를 촬영한 다음 정상인의 골밀도와 자신을 비교하여 뼈 양이 어떤지 알아보는 검사힙니다. 골다공증 환자이면 1년에 한 번 골다공증 위험군에 속하시는 분들도 정기적으로 받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임산부는 받을 수없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골다공증 검사비용은 보통 3만원에서 5만원 사이입니다.

     

    골다공증 수치

    골다공증 수치는 골밀도 검사를 이용한 T값으로 판단하는데 골량이 가장 높은 성인의 골밀도 평균값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골다공증의 정상수치는 -1.0 이상 정상 -1.0~-2.5 골감소증 -2.5 이하 골다공증 -2.5 이하면서 골절이 있는 경우에는  심한 골다공증으로 진단합니다. 

     

    골다공증 치료방법

    골다공증 치료방법에는 약물을 복용하면서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있는데 보통 3개월 정도 하며 이와 같은 방법은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골절 부위의 변형이 일어난 경우에는 수술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글에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뿐 아니라 골다공증 증상 검사 검사비용 수치 치료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골다공증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과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