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및 주의사항

by 이은주 2022. 1. 27.
반응형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및 주의사항입니다.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신용등급 올리는 정보를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신용등급이 중요한 이유
2.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3.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의 주의사항 
4.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요약 
5. 마무리

1. 신용등급이 중요한 이유

각자의 사정이 있겠지만 대부분 큰돈이 필요할 일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필요한 방법이 대출인데 자신이 원하는 금액을 대출받기 위해서는 개인의 신용도가 필요합니다. 신용도를 확인하는 방법이 바로 신용등급입니다.

 

또한 금리에까지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그만큼 신용등급이 중요한 이유이니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021년부터 신용등급제가 폐지되고 신용점수제로 전환되었지만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도 크게 다르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지금부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 많이 알려져 있지만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아야 되는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꾸준히 사용하기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의 꾸준한 사용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중 하나로 이유는 금융거래 이력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는 사용하면서 연체가 되지 않는 것이 중요(한도의 30%~50% 이내)하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이용하면 신용등급 올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크카드의 경우에도 신용카드만큼은 아니지만 안정적인 자산운영을 보여줄 수 있어서 좋은데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신용카드의 한도 높이기 

 

신용카드는 한도를 최대한 올려놓는게 좋고 한도액의 절반 정도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 사용을 적게 하기 위해 지나치게 한도를 낮추어 사용하는 분들이 계신데 이것은 자금이 넉넉하지 못하다는 것으로 보일 수 있어 신용등급에 좋지는 않습니다. 

 

 

(1~2금융권)에서 대출 이용

 

대출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대출 시에는 제1금융권이나 제2금융권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1금융권에는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과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이 있습니다. 제2금융권에는 저축은행(새마을 금고) 보험사 증권사가 있습니다. 

 

소액대출 이용 시 무리하지 않고 한도의 50%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대출이 아닌 담보대출 이용

 

신용대출이 많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이유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보대출은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낮기 떄문에 담보대출 이용하는것이 좋고 부족한 경우에 신용대출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대출을 조금씩 자주 받으면 자산이 부족한 것으로 인식되니 한 번에 많은 대출이 오히려 유리합니다.

 

예금 및 적금 가입하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으로 유명한 것 중 하나는 예금이나 적금에 가입하는 것인데 자산을 관리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의 주의사항(하지 말아야 할 것)

연체 금지  

 

신용등급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연체하는 것입니다. 일단 대출을 하였다면 연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신용카드도 연체하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2020년부터는 비금융 정보도 신용점수에 반영되는 만큼 이것도 연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비금융 정보란 핸드폰 요금 공공요금 건강보험료 공과금 등을 의미합니다.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사용금지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받기도 쉽고 금리도 낮아 혹하기 쉬운데 이러한 것들을 사용하면 갚아야 할 금액이 많아지고 자금이 없다고 판단될 수 있어 신용등급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3금융권(대부업체) 금지 

 

흔히 대부업체라고도 하는 제3금융권은 자제하시는 게 좋은데 대출받기는 쉽지만 금리가 높고 제1금융권 대출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받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4.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요약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의 기본은 여유 자산 여부 자산관리 연체 금지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꾸준히 사용 
  • 신용카드 한도 높이기
  • 대출은 제1~2 금융권에서 하기  
  • 담보대출 이용 
  • 예금 및 적금 가입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중 하지 말아야 할 것  

  • 연체 금지
  • 현금 서비스 및 카드론 금지
  • 제3금융권(대부업체) 금지

 

함께 보면 좋은 글 

 

 

농협 신용카드 발급조건 기간 조회 정리

신용카드는 여러 가지 있지만,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농협 신용카드 발급조건 발급기간 발급조회입니다. 막연히 어렵다고 생각하시는데 농협 신용카드 발급 정보를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

good-information1234.tistory.com

 

 

삼쩜삼 환급 후기 기간 수수료 알아보기

숨은 돈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지만,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삼쩜삼 환급 후기 기간 수수료입니다.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데 삼쩜삼 환급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good-information1234.tistory.com

 

마무리

 

이번 글에는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신용등급에 대한 정보를 얻는 데에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