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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이야기

교육학에 대한 이야기

by 이은주 2019.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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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인문학에 이어서 교육학에 대해 알아보고 글을 써보도록 할것이다 그럼 지금 시작하겠다 

교육학은 영어의 페다고지의 그리스어 등에서 비롯되었다 어린이와 이끌다가 결합된 말로서 말 그대로 어린이를 이끈다라는 뜻이라고 한다 아주 좋은 표현이라고 생각이 된다 고대그리스에서는 주로 주인아들의 교육을 관장하는 노예였다 여자아이는 교육을 받지 않았고 그 노예는 주인 아들을 학교에 보내거나 준비물 예를 들어 악기 같은 덕을 챙겨주는 등 학생을 돌보는 일을 했다 노예가 이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것의 역사를 알아보면 요한 헤르바르트 1776년 5월 4일부터 1841년 8월 14일까지의 교육심리와 교육학은 개인의 발달과 사회의 이점 사이에서의 상관관계를 강조했다 다시 말해서 헤르바르트는 인간의 생산적인 시민들로써 그들이 그들 스스로를 설립할떄 성취을 느낀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헤르바르트의 교육설은 헤르바르트의 이론적 관점에 의해 뒷받침되는 움직임을 나타낸다 수업방법을 나타내면서 헤르베르트는 중요한 성분으로써  5단계를 시사한다 분명하게 이 다셧 단계들은 포함한다 준비 증여 연합 일반화 그리고 적용 헤르바르트의 교육학은 추정을 가지는것에 교육자와 신중한 최종 목표와의 특정한 능력 배경으로써 관련된다고 시사한다 조금더 자세히 시대를 살펴보면 고대 및 중세에는 교육 또는 어떤 지식 예를 들면 라틴어 교수법과 같은것을 나타내고 있었지만 종교개혁기에 코메니우스에 의해 처음으로 근대적인 교육학의 모형이 만들어졌다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은 최초의 교육학의 교과서로 인정되고있다 대교수학에는세계그림이라는 세계 최초의 삽화 학습 백과사진이 첨부되어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지금까지 중요하게 여겨진다고 생각이든다 근대에 이르러서는 근대의 교육학은 18세기 이후의 루소나 페스탈로치 등이 전개한 교육론을 기점으로 하는 일이 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서양의 교육학을 받아들임으로써 근대적인 교육학이 시작된것이다 이러한 것을 거쳐온 교육학의 연구분야는 교육철학 교육심리학과 같이 교육자체의 원리와 본질을 규명하는 이론과 교육과정론 비교교육학등 교육제도의 구성을 다루는 이론 교육사회학과 같이 교육의 사회적기능을 탐구하는 이론등으로 구분된다 철학이나 심리학과 같은 인접학문들의 연구 방법론을 도입하여 중간 학문으로서의 특성을 보인다 교육학이 다루는 교육활동은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등 교사와 학습자간에 일어나는 교수학습 활동에서부터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고 볼수있다 이것은 페다고지라고하는 교육학이란 교사가 지도하는 일에 대한 기술과 연구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교수의 전략이나 방법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론을 포함하기도 한다 또한 교육학은 교사가 학생과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교사가 설정하고자하는 사회적 및 지적환경을 포함하기도 하는것이다 그럼 마지막으로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에 대해 글을 더 작성해보겠다 교육학은 교육 사상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교육이라는 사상은 인간을 발달을 촉진시키는 기도이기 떄문에 교육학의 연구과제는 다른 어떠한 과학에 있어서 보다도 좀더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안고있다 교육학은 인간을 연구하는 모든 과학의 도움을 받아야 할것은 물론이고 그 인간을 더 놓은 단계로 발달시키는데 필요한 원리를 세워 나가야 한다 그래서 교육이 필요한것이다 어쩄든 이러한 견지에서 볼떄에 교육학의 연구분야는 여러갈래로 나뉘며 연구방법도 각기 분야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보인다 1번쨰로 교육이 어떠한 방향 이념에 의하여 인도되어야 하는가를 연구하는 교육철학이라는것은 교육학의 한 분야가 되는것이다 두번쨰로는 아동의 학습지도나 행활지도를 하는경우와 같은 교육활동에서는 심리적 과정을 밝혀내어야 한다 이러한것은 교육심리학의 한 분야에 속하는것이다 나아가서 교육을 인간과 인간과의 교섭 가운데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면 모든 교육활동에서 인간관계를 분석해서 그 구체적인 관련을 다 밝혀내어야 할것이다 이러한것이 바로 교육사회학의 연구분야에 속한다 그런가 하면 교육은 역사적으로 발전해 온 하나의 사실이기도 하다 자초부분의 연구와 아울러 연구대상을 어떻세 잡느냐에 따라서 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연구부분이 성립되는것이다 이것이 기초부문에 대한 특수부문이라 할수있으며 실제적인 교육의 현실적 문제를 다루는것이기 떄문에 교육학의 발달과 더불어 끝없이 분화되어간다고 볼수있다  역사적 발전의 자취를 더듬어서 거시서 일반적인 법칙을 발견 하려는 노력은 교육사의 연구과제인것이다 이상과 같은 모든 분야는 교육사상의 모든문제를 일반적으로 다루려는것으로 교육학의 가장 기초적인 한 분야이며 그것은 동시에 제각기 특정한 입장에서 교육을 연구하는것이기 떄문에 그 모든 연구를 합쳐서 교육학의 기초부문이라고한다 기초부문의 연구와 아울러 연구대상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서 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연구부분이 성립되는것이다 이것은 기초부문에 대한 특수부문이라 할수있으며 실제적인 교육의 현실적 문제 등을  다루는것이기 떄문에 교육학의 발달과 더불어 끝없이 분화되어간다 그중 현대에 이르러서 눈에 뜨게 발달을 보게된것은 제도화된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해서 특수부문에 있어서 여러 종류의 교육연구가 개척되어가고 있다 교육행정 교육재재어 비교교육 등은 많은 연구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1960년대 이후 구미 여러나라에서 발달을 보게된 교육공학도 주목의 대상으로 등장하고있다 

지금까지 교육학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현재까지 여러학문들에 대해 조금씩 작성하며 배워가고있는데 앞으로 더 열심히 알아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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