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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이야기

미술사학에 대한 이야기

by 이은주 2019.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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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글은 저번글에 이어서 미술사학이나 회화나 색 과같은 것에 대해 다루어볼것이다 

우선 미술사학은 고대 그리스 미술은 인간의 신체적 형태에 대한 숭배와 근육 자세와 해부학적으로 정확한 비례들을 보여주기 위한 동등할 기술들의 개발을 고안했다고 한다 고대 로마미술은 이상화된 인간으로써 신들을 묘사했는데 특유의 구별되는 특징들을 보여준다 그중 한가지를 알아보면 제우스가 쓰는 천둥 번개를 예를 들어볼수있다 미술에서의 뛰어난 전통들 예를 들어설명하면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 그리고 로마와 중국인도 메소포타미아 메소아메리카와 같은 고대 문명들 가원데 하나인 미술에서의 하나의 기초를 지닌다 일찍부터 시작되었다고 볼수있는데 시대를 보면 고회가 지배한 중세 시대의 비잔틴 미술과 고딕미술은 실체적 사실들이 아닌 성경적 표현들만을 고집했다고한다 르네상스는 실체적 세계에 대한 가치로의 귀환을 의미하고 르네상스는 워낙 많이 알려저있고 이러한 전환은 인간 신체의 구체성과 풍경에 대한 삼차원적 실재성을 보여주는 예술 양식으로 반영한다고한다 

동양미술은 일반적으로 서양의 중세 미술과 양식적인 면에서 유사하게 작업되었다고 한다 이를테면 외면적 무늬와 부분적 색체 상의 농도 빛과 그림자 그리고 반사에 의해 일어나는 색채의 변주보다는 오히려 붉은 색 관복을 위해 기본적으로 붉은색을 사용하는것처럼 물체의 담백한 색체를 의미하는것이다 이 양식의 특징은 부분적인 색채가 종종 윤곽에 의해 정의 된다는것이다 현대 예술에서 이와 같은 것은 만화이다 이렇게 만화를 정의할수도 있다 이러한 예를 들어보면 인도 일본 티베트의 미술에서 뚜렷하게 볼수있다 종교적인 이슬람 미술은 도상학을 금지하고 기하학을 통하는것 대신에 종교적 관념들을 표현한다 물리적이고 합리적인 확실성들은 아인슈타인에의한 상대성이론이나 프로이트에 의한 눈에 보이지 않는 심리핫의 새로운 발견에 의해서 뿐만아니라 미증유의 기술적 진보에 의해서 산산이 깨져 버린 19세기 계몽주의에 의해 묘사되었다 이 시기 동안에 증가한 세계적인 교류는 서양 미술 속에 다른 문화들도 동등한 영향력을 전해주게 했다 

그럼 지금부터는 색과 회화 등에 대해서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우선 색에서의 근대 화가들은 예를 들어 콜라주와 같이 회화에 포함되는 영역을 크게 확장했다 이것은 큐비즘과 함께 시작되었고 엄격한 의미에서는 그림이 아니다 일부 근대 화가들은 그들 회화의 질감을 위해 모래 시멘트 밀짚 또는 나무와 샅은 서로 다른 재료들을 집어 넣는다 이런 예로는 장 두부펫 또는 안셀름 키퍼의 작품들을 들어볼수있가 근대 및 현대 미술은 역사적으로 기교에 가치를 두었던것에서 개념에 대한 옹호로 이동했다  이 떄문에 이것이 다수의 화가들에게 그들의 작품에 부분적으로든 전체적으로든 적용하는것을 꺼리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진정한 미술형식으로서의 회화는 죽었다고 말해질정도가 되었다고 한다 

색이론에 대해 보자면 괴테 칸딘스키 아이작 뉴턴을 포함하는 일부 화가와 이론가 작가 그리고 과학자들은 그들 스스로의 색이론을 썼다 게다가 언어의 사용은 색과 같은것에 대한 유일한 일반화일것이다 예를들어 빨강이라는 단어는 스펙트럼의 순수한 빨강상에서 의 폭넓은 범위에 걸쳐있다 음악에서 다조 또는 내림다조처럼 다른 음들에 대한 기준이 있고 색은 팬톤 시스템이 이런 목적으로서 산업의 인쇄와 디자인에 널리 쓰이고있지만 이런방식으로 다른색들에 대한 하나의 공식적인 정식화는 없다고한다 이와같이 음악에서 소리가 필수적이듯이 그림에서는 색이 필수적이다 색은 대단히 객관적이지만 상당한 심리적 영향들의 아래에 놓어있기 떄문에 문화에 따라 색에 대한 파악과 의미 해석이 다를수가 있다 서양에서는 검정색이 애도와 관련이 있지만 다른지역에서의 경우 흰색을 사용하여 애도의 색일수가있다 이제 회화에 대하여 보자면 회화는 영적인 영감과 관념들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고 그림의 이런 종류는 시스티나 성당의 도기에 신화적인 인물들을 묘사하는것에서부터 인간의 신체자체에까지 걸쳐있다 회화는 용기 또는 매체에 담긴 안료와 어떤 접착물을 종이 별과 또는 캔버스와 같은 표면에 바르는 행위를 말한다 그러나 예술적인 의미에서 사용될떄 그것은 표현과 행귀자의 관념적의도를 드러내기 위하여 그림 구도 그리고 미적인 고려 등을 조합하는 이런 활동의 사용을 의미한다 

이제까지 예술적인 의미를 가진 것들에 대해 보았는데 추가로 종교학에 대해서도 서술해보겠다 기원전 6세기 경에 동양과 서양 양쪽에서 새로운 철학과 종교가 나타났다 시간이 흘러 초기의 주요 신앙들 중의 일부가 된 인도의 힌두교와 불교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교와 같은 세계곳곳의 종교에서 다양한 변화가 생겨났다 동양에서는 3개의 유파가 근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인들의 지배적인 사상이었는데 그것들은 법가와 도가 그리고 유가였다 경지에 도달한 것으로 보이는 유교 전통은 정치 도덕에서 법의 강제가 아닌 전통에 대한 권위와 모범쪽을 향했다 동양에서는 이렇고 서양에서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작업으로 대표되는 그리스 철학전통은 기원전4세기 에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정복전쟁에 의하여 유럽과 중동에 이르기까지 널리 퍼지게되었다 대부분의 역사학자들은 종교의 기원을 신석기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 탐색하곤한다 이 시기 동안의 대부분의 종교적 믿은은 하늘신과 모계신에 대한 숭배 또한 신으로서의 해와 달에 대한 숭배로 이루어져있다 

이브라함 종교들은 하나의 공통된 고대 셈족 전통으로부터로 유래한 종교들이다 그리고 꾸란에서는 예언자로써 그리고 또란 창세기 20장 7절에서도 예언자로 불리고 히브리 성경 구약성서에서 이야기가 전해지는 장로의 기원전 1900년경 의 아브라함을 신봉하는 이들에 의해 조사되었다 이는 대규모의 일신교 종교들과 관련된 하나의 거대 집단을 형성하고 일반적으로 세계 종교 신자의 약 절반에 해당하는 유대교 기독교 이실람교 등을 포괄하는것으로 정의한다 

지금까지 인문학에 대해 몇가지 글을 작성했는데 앞으로는 또 다른 내용을 써볼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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