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

병아리콩 효능 영양성분 요리 부작용 총정리

by 이은주 2022. 7. 28.
반응형

몸에 좋은 콩은 여러 가지 있지만,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병아리콩 효능 영양성분 먹는 법 요리 부작용입니다. 보통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어 인기가 많은데 여러 효능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병아리콩이란?

    병아리콩이란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콩의 종류 중 하나라 알려져 있으며 중동 지방에 주로 있고 예전부터 먹어온 지역의 이름을 따서 이집트 콩, 인도콩이라고 불립니다.

     

    만수르의 아내가 먹는다고 하면서 유명해지고 방송에도 많이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병아리콩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콩의 모양이 병아리의 머리모양과 비슷하여 붙여졌습니다. 

     

    단백질도 많이 들어있고 지방이 적어 건강에 도움이 되어서인지 요즘 많이들 챙겨 드신다고 합니다. 

     

    병아리콩 효능 영양성분 먹는 법 요리 부작용
    병아리콩 효능 영양성분 먹는 법 요리 부작용

     

    지금부터 병아리콩 효능 영양성분 먹는 법 요리 그리고 병아리콩 부작용까지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효능으로는 여러가지 많이 알려져 있지만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아야 되는 병아리콩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뼈의 건강에 효과 

    병아리콩은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서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병아리콩의 칼슘 함량은 우유와 비슷할 정도입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고 성장기의 어린이에게도 좋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병아리콩은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데 지방이 적고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 병아리콩에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지방연소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어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먹는 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효능

     

    피부개선

    병아리콩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피부에 좋고 알간산 성분이 있어서 몸의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어 피부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에 도움

    병아리콩은 장내 해로운 박테리아는 줄이고 우리 몸에 좋은 박테리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여 소화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갱년기 증상에 도움

    병아리콩은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 몸에 여성호르몬이 부족한 상태일 때 병아리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에스트로겐과 같은 역할을 하여 여성호르몬이 부족한 상태일 때의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효과

    사포닌을 가지고 있는 병아리콩은 암이 생기거나 성장하는 것을 막아주어 항암효과가 있고 비타민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효능

     

    당뇨 개선

    병아리콩의 단백질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섭취량에 비해 혈당지수가 낮기 때문에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 챙겨 드시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면역력 강화 

    병아리콩에는 이소플라본사포닌이라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해주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3. 병아리콩 영양성분

    병아리콩은 단백질이 풍부하여 고단백 식품으로 유명하고 섬유질 무기질 비타민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병아리콩 영양성분을 알아보면 칼로리는 100g당 370kcal이고 삶거나 볶았을 경우에는 164kcal로 된다고 합니다.

     

    병아리콩 100g 당 대략 탄수화물 61g 단백질 20g 지방 6g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00g당 단백질이 20g으로 같은 100g의 계란보다도 단백질이 더 많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없어서 다이어트에 더욱 좋고 지방은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불포화 지방산 위주로 되어있어 건강에도 좋습니다. 

     

    미네랄이 들어 있어 건강에 좋고 각종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어서 우리가 평소에 섭취하기 어려운 비타민을 얻기도 좋습니다.

     

    4. 병아리콩 먹는 법

    병아리콩은 콩 특유의 풋내가 거의 없고 맛이 고소하기 때문에 콩을 싫어하시는 분들이 부담 없이 드시기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병아리콩 먹는 법에는 삶아서 각종 요리에 곁들여 먹거나 볶아서 간식처럼 드시는 방법이 있고 조림을 통해서 반찬으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병아리콩 먹는 법
    병아리콩 먹는 법

     

    5. 병아리콩 요리

    병아리콩 요리를 몇 가지 소개하면 평소에 먹는 밥에 잡곡처럼 넣어 드시거나 샐래드에 곁들여 드시거나 수프나 카레와 같은 음식에 넣는 요리가 있고 병아리콩을 볶으면 간식처럼 드시기에 좋습니다. 

     

    단백질이 많은 병아리콩의 영양성분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건강에도 좋습니다. 

     

    6. 다이어트에 좋은 건강식품 

    베라핏 다이어트

     

     

    병아리콩은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한데 다이어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예전에 작성한 글을 올려놓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베라핏 다이어트 가격 후기와 효과 정리

     

    베라핏 다이어트 가격 후기와 효과 정리

    다이어트 식품은 여러가지 있지만, 이번에 볼 내용은 베라핏 다이어트 효과 가격 후기 부작용입니다. 보통 다이어트 보조제로 알려져 있는데 여러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

    good-information1234.tistory.com

     

    7. 병아리콩 부작용

    병아리콩 부작용을 알아보면 병아리콩에는 고단백으로 되어있어 신장이 안 좋으시거나 통풍이 있으신 분들은 과다 섭취를 주의하시는 게 좋겠고 많이 드실 경우 소화 불량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콩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아리콩 부작용
    병아리콩 부작용

     

    8. 병아리콩 효능 마무리

    이번 글에는 병아리콩 효능뿐 아니라 병아리콩 영양성분 먹는 법 요리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병아리콩에 대한 정보를 얻는 데에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