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

2022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지급일 신청방법 총정리

by 이은주 2022. 5. 1.
반응형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2022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지급일 신청방법입니다.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길지 않고 쉽게 정리해놓았으니 천천히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 근로장려금 조회 쉽게 하는 방법

 

목차 2022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지급일 신청방법 총정리

1. 근로장려금이란? 
2. 2022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3. 2022 근로장려금 지급일 
4.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5. 근로장려금 마무리 

1.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이란 일을 하는 것에 비해 소득이 적은 사람들이 근로를 열심히 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 위해 지원하는 금액으로 어떻게 보면 일종의 보너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2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지급일 그리고 신청방법까지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2022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근로장려금은 언제 신청해야하는지 신청기간에 대해 먼저 알려 드리겠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정기신청, 기한후 신청, 반기신청이 있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51일에서 531일까진 한 달간이고 정기신청을 하지 못하신 분들은 기한 후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 기한 후 신청 6 1일에서 11 30일 까지 입니다.

 

기한 후 신청하시면 지급받을 금액에서 10프로가 차감된다고 하니 늦기 전에 빨리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해 반기신청은 9 1일 부터 9 15일까지(전년도 상반기(1월에서 6월의 소득분) 입니다.

 

3. 2022 근로장려금 지급일 

 

근로장려금을 언제 지급받는지 아는것도 아주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2022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정기신청은 9월말까지(이번에는 8월말 지급 예정입니다.)

 

기한 후 신청의 지급일 신청하신 달부터 4개월 이내 순차적으로 지급합니다.

 

올해 반기신청의 지급일 다음 해 12월부터 순차 지급입니다.

 

 

2022개정안에 따르면 반기 근로장려금 정산이 단축됩니다.

 

상반기 근로장려금 지급분과 정기 지급액 비교한 후 차액만큼 9월에 정산하는 것을 6월에 정산하는 것으로 3개월 단축하였습니다.

 

이렇게 빨리 받을 수 있으면 국민들이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시기인 정기신청반기신청에 대해 알아보면 1년에 한 번에 받는 형태인 정기 지급방식1년에 두 번 66개월마다 받을 수 있는 형태의 반기지급방식이 있습니다. 

 

정기 지급방식은 5월 신청해서 9월에 받습니다.

반기 지습방식은 39월에 신청해서 각각 6월과 12월에 지급받습니다.

 

각자 본인이 원하는 형태로 신청이 가능하니까 본인 상황에 맞추어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사업자, 종교인, 프리랜서의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5월 정기신청만 가능합니다.

 

 

4.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그럼 지금부터 근로장려금을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안내문을 받은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로 나뉘게 됩니다.

 

먼저 안내문을 받은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홈택 로그인 -> 신청제출 ->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하기 -> 간편신청하기 -> 신청요건 확인 -> 계좌번호 연락처 입력 -> 신청하기입니다.

 

참고 - 최근에는 홈택스 로그인이 공인인증서 말고 카카오나 네이버 등 간편 인증이 가능하여 홈택스 로그인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손택스는(국세청 모바일 홈택스) 앱을 다운받아 실행 ->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 -> 주민번호 뒤 7자리와 개별인증번호 입력(안내문에서 확인한 것) -> 연락처 및 계좌번호 확인 -> 신청하기

   

ARS 전화

 

ARS 1544-9944로 전화 -> 장려금 1-> 주민번호 13자리 샵 -> 동의 후 신청1번 -> 연락처 및 계좌번호 확인 -> 신청종료

 

참고 - 국세청에 등록된 본인 연락처로 이용 시 개별인증번호 생략 가능

 

이 방법들이 어렵다면 장려금 전용상담센터 1566-3636에 신청대행 요청하시면 됩니다.

상담센터는 정기신청(5) 및 반기신청기간(3월 9)에 운영합니다.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입니다.

 

컴퓨터 

 

홈택스 로그인 -> 신청제출 ->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하기 -> 일반신청하기 -> 신청요건확인 -> 인적사항 작성 -> 소득명세 작성 –> 전세금명세 작성 -> 계좌번호 연락처 작성 -> 신청 확인 및 전송 -> 접수증 출력

 

모바일 

 

손택스(모바일 홈택스)다운받아 로그인 -> 신청제출 ->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기 -> 일반신청하기 -> 신청요건 확인 -> 인적사항 작성 -> 소득명세 작성 -> 전세금명세 작성 -> 계좌번호 연락처 작성 -> 신청확인 및 전송

 

대면

 

서면신청 - 세무서 문의 전화 우편접수의 형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5. 근로장려금 마무리 

 

 

이번 글에는 2022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뿐 아니라 2022 근로장려금 지급일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이 글이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기 위한 정보를 얻는 데에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늦기전에 미리 알아보고 신청하셔서 조건에 맞다면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