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

장강문명과 여러가지 문화

by 이은주 2019. 9. 12.
반응형

저번글에는 황허문명에 대하여 글을 썼는데 이번에는 이어서 장강문명에 대해 서술해보고 나머지 황하문명의 배경에 대해 작성할 것이다 장강문명의 발견의 20세기 전반에 황하 문명의 양사오 문화가 발견된 이래 황하 유역에서 많은 유적이 발견되었으며 역시 유적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국 문명의 발상은 황하 유역이며 그 후 점차 장강 유역 등의 주변지역으로 확대되었다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나도 이렇게 알고 있었다 그런데 1973년 1978년의 발굴조사에서 발견된 저장성 위아오 시의 하모도 유적에 의해 이 설은 뒤집어 졌다 하모도 유적은 기원전 6000년 에서부터 기원전 5000년경으로 추정되어 대량의 볍씨 등의 벼농사의 흔적이 발견되었다 벼농사를 짓고 있었기 떄문에 그 주거지형식은 고마루식이었다 이와 같이 하모도 유적은 황하 문명과는 뚜렷하게 계통이 다라는것이어서 지금까지의 중국 문명이 황하문명이라고 하는 공식뿐만 아니라 고대 문명이 세계4대 문명이라고 하는 공식도 타파되어 당시의 정설을 크게 뒤집는 일이 되었다 더욱 동북지역에서의 라오허 주변에서도 문명의 흔적이 발견이되어 현재는 라오하 주변 황하 상중하류지역 장강 상중하류지역 각각이 서로서로 영향을 주었으며 한편으로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어 갔다고 생각되고있다 이러한 장강문명의 특징은 초기단계에서는 벼농사가 중심이며 밭농사가 아니었다 밭농사 중심의 황하문명과 뚜렷한 차이를 보이기 떄문에 모두 독자적인 농경을 발견시켰다고 할수있다 장강문명의 발견으로 배 자포니카 쌀의 원산이 장강 중류 지역으로 거의 확정되어 벼농사의 발상도 여기라고 볼수 있다 중류 지역의 추자링 문화 기원전 3000년에서부터 기원전 2200년 의 시대를 최절정으로 이후에는 쇠퇴하였으며 중류지역에서는 황하유역의 얼리터우 문화가 계속되었다 황하유역의 사람들에 의해 정복된 결과라고 추측되며 황제와 신농이나 치우의 대립등의 전설은 황하문명과 장강문명의 세력다툼에 원인이 잇다고 생각할수있다 하모도 유적에서는 구슬로 만들어진 옥기나 칠기 등이 별견되고있어 우청문화 기원전 1400년에서 기원전 1000년까지 에서는 자기가 발견되고 있다 중국 문화의 중요한 일익을 담당하는 이러한 문물의 원류가 여기세서 나왔다고 하는 설도있다 이러한 문화들은 이후 초나라 오나라 월나라에 계승되었다고 생각해볼수있지만 어떠한 흐름으로 연결되었는지는 아직도 알수없다 본격적인 발굴이 시작된지 30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고 생각보다 오래되지는 않은듯하다 발견된 유적의 물적량에 비해 연구가 뒷받침 해주지 못하고있다 쓰촨분지에서는 오랫동안 문명의 발견이 없었지만 1986년에 쓰촨성광한 시의 삼성퇴 유적에서 대량의 청동기 유물이 발견되어 단번에 주목을 받았다 이곳 유적지에서는 특이한 특징을 사진 유물이 많이 발굴되었으며 청동상의 얼굴에 썼던 황금가면도 발굴되었다 고대에 존재하였던 촉나라라고 생각할수있다 이 촉나라에서느 거의 등장하지 않았고 아직 중화문명의 시야의 밖의 지역이었다 오직 기원전 316년에 진나라의 혜문왕사마착에 의해서 멸망당했고 진나라의 세력권에 들어갔던것만 기록되어있다 또한 촉지역의 지역사서인 화양국지에서는 이 고대 촉에 대한 자세한 기술이 있었지만 황하 문명중심의 사관에서는 이러한 문헌이 상상의 산물이라고 생각되고 있었다 그러나 삼성퇴 유적의 발견으로 현실성을 띈것으로 증명되었다 2004년까지도 장강문명 쓰촨문명에서도 체계화된 문자는 발견되지 않았다 다만 문자모양의 기호는 발뎐되었으며 그 연대는 기원전 2000년에서 기원전 600년으로 추측하고 있다 현재 출토하고있는 갑골문자라는것으로 최고의 갑골 문자가 기원전 1300년정도 무정기 의 것이므로 이것이 문자라고 증명되면 갑골 문자에 앞선 문자가 되는것이다 이러한 장강문명에대 유적지가 존재하는데 하나하나 살펴보겠다 위찬옌 유적은 후난성 다오 현에서 발견된 기원전 14000년에서부터 기원전 12000년의 유적으로 추측되는 유적을 볼수있는데 볍씨가 발견되고 있지만 재배한 것인지는 알수없다 센런통 루퉁환 유적은 장시성 완엔현에서 발견된 기원전 만 2천년경의 유적지이다 재배한 벼가 발견되었고 중국의 농경이 독자적으로 전파된 가장 오래된것으로 증거가 확인되었다 펑터우산 문화는 후난성 리 현 평터우산에서 발견된 대표적인 유적이다 기원전 7000년전에서 5000년전의 것으로 추정되며 산파농법을 하고있어 중국의 가장 오래된 수도로 추측된다 이어서 다시문화는 충칭시 우산 현에서 발견된 대표 유적이다 기원전 4500년경에서 기원전 3300년경의 유적으로 추정되며 채문홍도가 특징으로 후기에는 흑도 회도가 등장하였다 관개 농법이 확립되어 주거지가 불의 보급을 위한 수원지로부터 대규모 농성을 할수있는 평야지도로 이동했다 추자링 문화는 후베이성장상 현 추자링에서 발견된 유적으로 기원전 3000년경에서 기원전 2500년경의 유적으로 추정된다 다시 문화를 계승하고 흑도라는 녹로를 사용한 흑도가 특징이다 허난 지방의 화허문명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추측한다 스자허 문화는 후베이성 텐면 시 스자하에서 발견된 대규모의 도성을 만든 기원전 2500년경의 유적으로 추자링과 구별되는데 도성은 남북으로 1.3키로미터 동서로 1.1 키로미터의 크기로 상류 황하 유역의 부족과 치열한 생존 경쟁를 벌인것으로 추정된다 하오도 문화는 저장성 위아오시에서 발견된 유적으로 기원전 5000년경에서 기원전 4000년경의 유적으로 추측된다 하류지역에서는 가장 오래된 벼농사나 수렵 그리고 어로도 행해져 그 당시부터 돼지를 가축화 시켰다고 한다 마자방 문화는 저장성 자싱시 마자방에서 발견된 유적으로 기원전 5000년경에서 기원전 3800년의 유적으로 추정되어진다 하모도 문화를 계승발전 시켰으며 관개를 시작하였고 홍도가 특징이다 지금까지 장강문명과 그에 이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글을 서술해보았다 그럼 이번글은 여기까지만 작성하겠다 다음글에서는 장강문명의 문화인 쑹쩌 문화와 랑주 문화 등등 이어서 작성하고 마무리할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