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

장강문명 이어서 알아보기

by 이은주 2019. 9. 12.
반응형

저번글까지 장강문명에 대해 글을 써보았는데 이번에는 장강문명에 대한 문화에 대해 몇가지 더 알아보고 황하문명에 대한 나머지 내용 정리 후 마무리하고 세계4대문며에 대한 이야기 정리를 마무리 할 예정이다 그럼 시작하겠다 쑹저 문화는 상하이 시 칭푸 구 쑹쩌 촌에서 발견된 유적으로 기원전 3800년경에서부터 기원전 3500년경의 유적으로 추정되는데 그 당시에 구슬로 만든 팔찌 등의 장식풍이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다 두번쨰 랑주문화는 저장성 위항 구 랑주 진에서 애서 발견된 기원전 3500년에서 기원전 2200년경의 유적으로 마자방 문화 송저 문화를 계승했다 다수의 옥기 외에도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비단이 출토되었다 분업이나 계층화가 진행되었다는것을 보여주며 대부분 알것이라고 생각하는 순장을 시킨 무덤이 발견되었다 황하문명의 상둥룽산 문화와는 서로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며 동시기에 쇠퇴한것은 어떤 공통적인 원인이 있다고 추측되고있다 세번쨰 우청문화는 장시성 장수시 우청진에서 발견된 기원전 1400년에서 기원전 1000년경의 유적으로 황하문명과는 이질적인 청동기가 출토되었고 원시적인 자기등도 출토되었다 그 다음부터는 중국 동부지역의 쓰촨성 지방의 문명인 쓰촨문명을 서술해보겠다 첫째로 바오둔 문화는 청두 시신진 현 바오둔촌에서 발견된 기원전 2500년에서 기원전 1750년경의 유적지이다 신석기 시대의 성벽에 둘러싸인 취락이 청두 평원의 민 강 선상지에 복수 존재했다 최대의 유적인 보물유적은 얼마지나지않은 1990년대에 발견되었고 발굴이 계속되고있다 두번쨰로 삼성퇴유적은 쓰촨성 삼성퇴에서 발견된 유적으로 기원전 2600년 경에서 기원전 850년경의 유적으로 추정된다 대량의 청동기가 출토되었고 눈이 올라간 가면과 세로 눈의 가면 황금지팡이 등이 나왔으며 자인패나 상아 등도 출토되어 권력 계층의 존재를 알려주는 유물들이 출토되었다 청동기에는 원시적인 과정이 없이 고도의 청동기가 제작되었기 떄문에 황하유역에서는 기술이 유입된것으로 추측된다 장강 문명과 같이 문자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파촉문자라고 불리는 문자가 있어 인더스 문자와 연결하는 설도 있다고 한다 지금까지는 장강문명에 대해 계속 썼는데 다시 황하문명으로 돌아와보면 황하문명의 배셩은 선사시대의 중국인의 생활구역은 황하유역지대의 산기슭에 있는 물이 솟아나는 지대에 많으며 수해를 피하기 위하여 단구위에 거주했다 나일 강이나 인더스 강유역에서는 하천의 장기적인 범람으로 인한 비옥한 흙의 퇴적을 이용한 관개농업이 성립했으나 이 점은 중국농업의 성립 조건과는 다르나 황토는 잿 빛이 나는 황색의 석영이나 장석등의 미립의 퇴적으로서 빗물 속의 석회질을 모아 땅이 비옥하고 부드러원서 농경생활을 하기에는 아주 적합하였다 덕분에 예전부터 이 황토 지대에서 농업 생산력의 발전을 기초로 문명은 성립된것이다 장강 유역에 고문 명이 성립하지 않은 이유는 고온다습하기 떄문에 초목이 무성하여 철기시대 이전에는 개간이 곤란했기 떄문이라고 하는데 최근 장강 중 하 유역의 문화유적의 발굴 조사가 진척중이어서 그 결과가 추측된다 그럼 이어서 황하문명 신석기 시대의 문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페이리강 문화 기원전 7000년에서부터 5000년까지의 대표유적은 허난성 화현의 페이리 강유역에 있다 이들은 원형 방형의 움집에 살았으며 조 등의 밭농사 농업을 하고있었다 홍갈색의 도기나 마제석기 등을 특색으로한다 두번째 라오관타이 문화 기원전 6천년에서부터 기원전5천년까지의 대표유적은 산시성 화저우 구의 라오관타이이다 이들은 원형의 움집주거에 살며 조 등의 밭농사 농업을 하고 있었다 여기서 신석기 시대라는것을 알수 있고 암적색의 협사도기를 특징으로 한다 세번쨰 베이신 문화는 기원전 6천년에서 기원전 5천년의 대표유적은 간둥성 텅저우시의 베이신으로 황갈색의 도기를 특징으로 한다 네번쨰로 츠산문화는 기원전 6000년에서부터 기원전 5000년까지의 대표유적은 허베이성 우안시의 츠산이다 이들은 원형 타원형의 움집 주거에 살며 조 등의 밭농사 농업을 하고있었다 색이다른 홍갈색의 협사도기를 특징으로 한다 다섯번째 양사오 문화 기원전 4800년에서 기원전 2500년까지는 1921년 허난성 멘츠현 양사오촌에서 발견된 붉은 바탕에 채색한 토기 즉 칠무늬 토기를 특색으로 하는 문화이다 전기 기원전 4800년 무렵에는 홍도가 주루로 대표유적은 산시성 시안시 반파 양사오 반파 유형문화라고 불린다 모계제도로 농촌의 계층화가 보인다 기원전 4000년경에 녹로의 사용을 볼수있는 양사오 묘저구 유형 문화가 나타났다 기원전 3500년이후인 후기에는 반파 후기 유형 시왕촌 유형 대사공 유형 진왕색 유형의 4종의 문화로 크게 분류되어 빈부의 차이가 보이는 사회분업 계층화가 진행되었다 여섯번쨰로 허우강 문화의 대표유적인 허난성 안양시 허우강이다 베이신 문화를 계승 발전시켰다 일곱번쨰 다원커우 문화는 1959년 산둥성 남양현 보투오 촌에서 유적이 처음 발견되었다 후에 산둥성 타이안시 타원커우에서도 유적이 발견되고 이쪽이 대표유적이 되었다 전기는 홍도가 주류를 이루었지만 전기와는 다르게 후기에는 흑도 회도가 주류로 나타났다 후기의 란곡흑도의 고병배 무뉘도기는 정교하고 아름다워 산둥 룽산 문화에 계승된다 지금까지 황하문명에 이어진 문화까지 글을 작성해보았다 앞선 글에서 지금까지 세계4대문명인 이집트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인더스 문명 황허문명에 대해 써보았는데 막연하게 알았던것이 아닌 직접적인 내용을 알게되어 즐겁게 마무리할수 있었던것 같다 다음에 쓰는 글도 생각해보고 이만 마치겠다 

반응형

댓글